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대출반납실

2019년 봄 졸업 예정자 도서관 이용 안내 본문

졸업예정자 안내

2019년 봄 졸업 예정자 도서관 이용 안내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 2019. 1. 30. 11:09

안녕하세요.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 인포메이션/대출 및 반납 담당자입니다.

 

드디어 2019년의 봄 졸업식이 가까워졌네요.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학창시절을 마무리하는 마음이 어떠실까 궁금하기도 합니다. 4년 이상의 대학생활이 여러분들의 삶에 있어 유용하거나 애틋한 시간이었길 바라는 마음이 있네요. 아무쪼록 얼마 남지 않은 학창시절, 이젠 더 이상 학생이 아닐 분들에게 졸업을 축하드린다는 인사 말씀과 함께 중앙도서관 이용과 관련해 안내 메일 드립니다.

 

 

중앙도서관은 수많은 이용자들의 권한을 판단함에 있어 <학적상태>를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학적상태가 재학인지 졸업이나 제적 등인지에 따라서 권한을 부여하기도 회수하기도, 이용절차를 달리 처리하기도 합니다.

 

아래 내용은 오는 218일 있을 2019년의 봄 학위수여식(서울캠퍼스)을 기준으로 학적이 졸업으로 변경되는 분들에게 해당 됩니다. 쉽게 이해될 내용들이니 찬찬히 읽어 주시길 다시 한 번 부탁드릴께요.

 

※ 아래 안내에 대한 처리는 모두 2층 인포메이션에서 처리한다는 점 참고하세요.
※ 또한, 학부생, 대학원생 공통 적용사항입니다.

 

★★기본사항 알아보기

 

<졸업생 이용 제도 개요>


① 학생증 사용 불가

: 졸업식이 지나면 여러분들은 더 이상 학생이 아닙니다. 때문에 동국대학교의 재학생 신분을 보증하고, 도서관 이용 시 유일한 본인 확인 수단인 학생증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도서관 이용을 위해서는 <특별열람증>이란 별도의 신분증을 발급 받아야만 합니다.


② 이용 권한에 따른 회원제

: 권한은 출입과 대출로 구분 됩니다. 출입은 신청일로부터 1년간 연회비 1만원, 대출은 신청일로부터 1년간 연회비 5만원을 납입해야 각 권한이 부여 됩니다. (카드 발급 비용 5천원 별도 부과) 


※ 특별열람증 신청 및 유예제도 신청 시 유의사항

: 3월 4일 개강 이후부터 가능, 본인 신분증 필참 (uDRIMS에 최신 사진을 등록해 놓으면 그 사진으로 출입증 발급이 가능)

 

<대출 중지>
2월 7일 (목)부터 졸업예정자의 대출은 전면 금지됩니다. 중앙도서관에서 대출 권한을 회수하는 거죠. 권한이 회수되면 대출이 안 되기도 하지만, 대출 기반의 모든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 합니다.

① 기존 대출 중이었던 자료에 대한 연장, ② 예약, ③ 분관대출 및 원문복사, 타대학자료대출, 희망도서구입신청 등의 제반 서비스가 더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도서 반납>
대출 중인 자료의 반납예정일이 들쭉날쭉 이죠. 하지만 공통적으로 졸업식이 있는 2월 18일까지는 갖고 계신 도서관 자료를 모두 반납해 주셔야 합니다. 뒤에 다시 안내드리겠지만 3월 4일 이후 별도의 절차를 거쳐 대출서비스를 이용하겠다 계획 중이셔도 모두 반납해 주셔야 합니다. 많은 대학들이 졸업식까지 자료를 반납하지 않거나, 연체료 잔액이 있거나 하면 학위기와 졸업가운을 배부하지 않습니다. 중앙도서관은 아직 그렇게까지 하고 있진 않지만, 미반납 졸업자들이 너무 많은 지라, 조만간 도입 예정입니다. 여러분들의 편한 이용도 중요하지만, 소중한 자산을 관리해야하는 중앙도서관의 관리 책임 또한 중대합니다. 자료 반납의 의무에 대해서는 꼭 약속 지켜주시길 부탁드릴게요.

 

<출입 및 학생증 사용>
현재 갖고 있는 학생증은 2월 28일 이후 어떤 용도로도 도서관 이용 시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2월 28일까지 출입서비스는 한시적으로 제공됩니다. 그 이후엔 <특별열람증> 발급과 권한에 따른 연회비 제도를 통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구형학생증, 바코드스티커 부착된 카드, 학번이 아닌 임시번호로 발급된 카드 등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졸업생 유예 제도>
졸업하자마자 사회생활 시작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또 다른 준비를 위해 당분간 도서관 이용이 필요한 경우가 있을 거에요. 그래서 유예 제도를 운영 중입니다. 유예 제도는 졸업 후 1년까지는 별도의 연회비 없이 출입 및 대출 서비스 이용을 제공한다는 내용입니다. 물론, 학생증은 사용할 수 없으니 특별열람증을 발급 받아야 하고, 유예제도 이용 신청을 해야 합니다. 유예제도 신청은 3월 4일 개강 이후부터 가능하고, 졸업시점부터 1년간 제공된다는 점 유의하세요.  3월 4일에 신청하면 2020년 2월 29일까지 1년간 이용이 가능하지만, 6월에 신청한다고 하면 2020년 2월 29일까지 9개월만 가능한 거죠. 신청일부터가 아니라 졸업한 시점부터 1년입니다...!!!

 

<열람실 및 시설물 사용 제한>
도서관에서 관리하는 열람실은 중도 4층 열람실과 만해관 1층 열람실뿐입니다. 다른 단과대 열람실은 제 관리 영역이 아니니 저한테 물으심 안 되고요...! 안내된 절차에 의해 이용 권한을 부여 받았다고 해도 재학생들의 시험기간엔 열람좌석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매 학기마다 중간고사 2주, 기말고사 2주가 설정되는데, 이땐 상기 열람실과 3층 IC Zone 내 열람좌석 이용이 제한됩니다. 또한 IC Zone 내 스터디룸과 같은 협업학습시설 이용도 제한됩니다.

 

 

★★질의응답으로 이해하기

 

- 위에 복잡한 설명 필요 없고, 나 이번에 졸업하는 데 어쩌라고? 정리 좀 해주세요!
음... 요약해 보죠. 2월 7일부터는 대출 기반의 모든 서비스 중지! 18일까지는 대출 중인 자료 모두반납! 28일까지는 갖고 있는 학생증으로 출입은 할 수 있지만...!! 3월 4일이 되면 그마져 할 수 없는 거죠. 3월 4일 이후엔 신분증 지참하고 2층 인포메이션에 들러서 유예제도 신청을 하면 됩니다. 5천원의 발급비용을 내고 특별열람증을 발급 받으면, 2020년 2월29일까지는 출입 및 대출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겁니다. 

 

- 졸업생 유예제도 신청 시 이용권한은 재학 때와 동일하죠?
아니요. 많이 줄어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5책 15일 권한이 부여 됩니다. 예약은 할 수 없고, 연장만 1회 제공 됩니다. 또한, 희망도서구입, 원문복사신청 등의 부가서비스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유예제도 기간이 끝나는 2020년 2월 이후에는 어떻게 이용 하나요?
요 질문에 대한 답은 맨 위 졸업생 이용제도 개요 부분에 안내되어 있습니다. 특별열람증을 발급받은 상태라면, 출입만 이용하고 싶을 땐 1년에 1만원, 대출까지 하고 싶으면 1년에 5만원의 연회비를 납부하시면 됩니다.

 

- e-Journal, e-Book, WebDB 등은 이용 가능하겠지?

중앙도서관에서 연간 구독료를 지불해 갱신 계약하는 전자자원은 교내 구성원의 연구 및 학술활동을 위해서만 서비스될 수 있습니다. 교내 구성원의 범주에는 현재 서울캠퍼스에 재학, 재직상태의 학부생, 대학원생, 교수 및 직원이 포함됩니다. 요약하면 디지털 자료 접근 권한은 재학생에게만 부여되는 게 원칙입니다. 이건 중도가 정한 정책이 아니라 계약 내용이라고만 말씀드릴게요. 중앙도서관 직접 방문을 통한 교내에서의 이용을 권장합니다

 

 

 전자자원 교외 접속 허용 대상 : 재학, 재직 상태의 학부생, 대학원생, 교수 및 직원

 전자자원 교외 접속 제한 대상: 졸업, 제적, 퇴직 등 상태인 경우, 기타 규정 및 세칙에서 정한 신분
   전산원생, 국제어학원생, 시간제학생, 학점교류생 등 포함

 

 교외 접속 제한 내용 : Meta검색(학술논문검색), e-Journal, WebDB 등 연간 계약을 통한 구독형 전자자원 서비스
  RISS 서비스 : RISS에서 제공하는 국내/해외학술지논문 원문은 도서관에서 유상 구독 중인 품목에 한해 접근점을 제공하는 서비스임. 때문에, 교외 접속 제한 대상일 경우, 도서관 홈페이지를 경유해 RISS에 접속할 수 없음 (개인회원으로 별도 가입해 RISS 자체 제공 자료에 한해 이용 가능)
  전자자원 외 기본적인 소장자료 검색, 대출내역 조회 및 연장 등의 서비스는 권한 내 이용 가능
  교내(서울캠퍼스, 바이오메디캠퍼스)에서는 별도 로그인 없이 전자자원 접속 가능
  e-Book과 같이 저작권이 도서관에 귀속된 자원 이용은 별도로 정함

 

 접속 제한 일자 : 2016101일부터 적용

 

 전자자원 이용 시 유의사항
   - 전자자원 원문  초록 등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출판사 및 공급사, 저자 등에게 있음
   - 상업적인 용도로의 이용, 불법적인 경로로의 접속, 무단 인용 및 전재대량 다운로드 행위 등 저작권을 침해하는 일체의 행위 금지
   - 접속 계정의 무단 대여, 공유, 배포 등 금지
   - 저작권을 침해하거나 통상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이용 시, 법적인 제재 접속 계정 소유자에게 적용될 수 있음
 

  관련 문의 : 2260-8623(이용권한), 3448(접속오류)

 

 

- 학부 졸업하고 대학원 진학합니다. 석사 졸업하고 박사 진학합니다. 대출 가능하죠?
당연히 가능은 하죠. 그런데 이걸 명심하세요. 학부 학번이 대학원 학번으로 쭉 이어지면 도서관에서도 그 연속성을 보장할 수 있겠지만 그게 아니잖아요? 대학원 학적은 새로운 학번으로 생성됩니다. 그럼 이전에 갖고 있던 학생증으론 당연히 이용할 수 없습니다. 대학원 석사 진학이라면 새로운 학생증을 발급받아야, 석사에서 박사 진학이라도 박사 학생증이 나와야 이용할 수 있는 겁니다. 이런 분들도 많으세요. 석사 입학하고 도서관이용을 하는 중인데, 대출 내역 보겠다고 학부 때 학번으로 로그인하는 경우. 당연히 아무것도 조회되지 않겠죠?

 

- 대학원 박사인데, 이번에 강의를 배정받았습니다. 이용 가능하죠?
바로 위에서 비슷한 설명을 드린셈인데요. 박사 학적이 졸업이면 그걸로 끝입니다. 강의를 배정받았다면 강사 사번과 인사정보가 생성 될 테고, 강사 사번으로 별도의 출입증을 발급 받아야 강사 권한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강사 사번으로 중도 홈페이지도 접근하셔야 하고요. 각 신분 당 도서관 이용 가능한 출입증은 딱 1개. 이렇게 기억해 두세요. 출입증 하나로 이런 저런 권한을 이양 받아 사용할 수 없는 거에요.

 

- 자료구입신청, 타대학자료대출, 원문복사 등은 이용이 가능한가요?
위에 말씀드렸죠? 각종 부가서비스 이용은 안 되세요.

 

- 도서관에서 무선랜 이용은 가능하죠?
도서관에 오는 분들은 무선랜을 도서관에서 관리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세요. 하지만 교내 무선랜은 정보처란 부서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의 경우에도 DGU-WIFI 라는 AP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이용법은 http://it.dongguk.edu 들어가면 자세히 안내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DGU-WIFI를 사용하려면 uDRIMS 계정 정보를 사전에 확인하고, 위 홈페이지 들어가서 uDRIMS와 다른 AP 접속용 비밀번호를 설정하셔야 해요)

 

-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비밀번호를 모르겠어요?
이거... 정말 질문 많은데요.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ID와 PW는 uDRIMS ID, PW와 동일합니다. 기억이 안나면 http://udirms.dongguk.edu 들어가서 로그인 창 오른편의 아이디 찾기, 비밀번호 찾기 기능을 이용해 찾으시면 되는 거죠.
그런데 또 하나 중요한 팁이 있습니다. 동국대학교에 신분이 여러 개인 경우가 분명 있을 거예요. 예를 들어 제가 동국대학교 ① 학부 졸업했고, 대학원 ② 석사 졸업하고, ③ 박사도 졸업했고, ④ 조교도 했지만 ⑤ 연구원도 잠깐 했었고... 이런 식이면 전 무려 5개의 신분 값을 갖게 되는 겁니다. 그 중의 하나로 도서관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싶으면요, 그 하나를 대푯값으로 지정해 놓아야 해요. 대푯값 지정은 uDRIMS 접속하고 초기화면에서 할 수 있습니다. 지정된 신분 값은 당연히 현재 중앙도서관을 이용 중인 신분 값이어야겠죠? 도서관 홈페이지는 졸업한 학부 학번으로 로그인 하고, 책은 대학원 석사 신분으로 대출 중이라면, 백날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부 학번으로 로그인해봐야 대출 내역들이 안 보일 겁니다. uDRIMS를 어떤 신분으로 로그인하든 상관없어요. 로그인하고 대표권한변경메뉴에서 지정된 신분의 ID/PW로만 중도 홈페이지 로그인이 가능하다고 기억하시면 되요.


이상 질문이 많은 몇 가지만 정리해봤습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은 담당 부서나 중앙도서관에서 운영 중인 페이스북(http://fb.com/dongguklibrary), 블로그(http://lifeisjourney.tistory.com) 등을 통해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전화주실 분들은 2층 대출반납실 ☎ 2260-8622, 2260-8623 로 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